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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DL / 에뛰드 / 올리브영 그리고 코코리의 퍼스널컬러 피부측색기!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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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코코리 작성일18-03-18 21:50 조회552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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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말부터 갑자기 거세게 불기 시작한, 퍼스널컬러!
이때부터 수강생도 많이 늘었고,
또 코코리 수강생들의 퍼스널컬러 숍 오픈도 많이 늘었습니다.

그리고 다들 잘 되고 있고요.^^ 

 

퍼스널컬러 프로세스에 피부 측색 단계를 정식으로 넣은 건,
코코리가 최초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 전까지는 논문을 쓰기 위한 용도의 표본 수집을 통한 측색이 있었고요.
어디에서도 퍼스널컬러 단계에서 커버 피부와 민낯 피부의 측색을 진행한다는 곳은 없었죠.

정식으로 피부 측색을 넣지 않은 이유는,
측색기 자체가 비싸기도 하고요.
퍼스널컬러는 전통적으로.. 육안측색과 천 드레이핑에 의한다는 것이 지배적이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2015년 상반기까지만 해도
코코리는 RM200QC를 활용해 고객들의 피부를 측정하고,
피부색과 개인의 내적&외적 이미지, 퍼스널컬러 최종 톤-타입 그리고 성격 간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한 
연구 작업을 주로 했고요. 

 


 

코코리가 실질적으로 고객을 대상으로 한 퍼스널컬러 코칭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진행한 건,
2015년 호주에서 큐브를 발견해 한국으로 갖고 들어오면서부터입니다. 

 

그 전까지는 퍼스널컬러를 상업적으로 활용하고 교육하기보다는 주로 연구 주제로 진행을 했었는데요. 

퍼스널컬러에 대해 할 말이 무척 많았는데,
이를 
이론적이고 체계적으로 표현하려다보니 연구 과정이 꼭 필요하다는 생각에서였습니다.

그렇게 연구 과정을 거쳐,
여러분에게 선보인 퍼스널컬러(컬러 큐레이터) 과정이 바로..
[커뮤니케이션 컬러 코치]였고요.

2018년 3월, 이를 좀더 세분화해
컬러 큐레이터 정규과정과 컬러 큐레이팅 방법(퍼스널컬러 코칭 방법) 클래스를  
오픈했습니다.

그리고 퍼스널컬러라는 말 대신,
코코리에서는 
[컬러 큐레이터], [컬러 큐레이팅]이라는 용어를 공식적으로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아직은 퍼스널컬러가 대중들에게 많이 알려져 있기 때문에,
컬러 큐레이터, 컬러 큐레이팅이라는 용어가 자리를 잡기까지는 
시간이 좀 걸릴 듯 합니다만...

넓은 의미로 봤을 때,
코코리는 단순히 어울리는 색을 찾아주는 프로그램이 아니라..
'성격, 외적 & 내적 이미지, 커뮤니케이션, 보이스 & 스피치' 등
컬러를 활용한
 개인의 브랜드를 메이킹하는
[퍼스널 브랜딩]을 목표로 하는 시스템이고...

또, 큐레이션의 시대에 따라..
코코리의 대주제 역시 컬러의 큐레이션, 큐레이팅으로 설정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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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퍼스널컬러 전반에 대한 것보다는,
피부색 측정에 관한 얘기를 집중적으로 할 계획입니다.

코코리는 2017년 11월 말부터 2월 말까지 3개월 동안 제주도에 있다가,
3월1일에 돌아왔습니다.

코코리 컬러 큐레이팅 시스템 정비와 함께,
그동안 미뤄 둔 책 2권에 대한 작업을 하기 위해 무려 3개월 동안이나 자리를 비웠는데요.

그래서 실로 오랜만에!!
2주 전, 강남으로 시장 조사를 나갔습니다.

요즘 퍼스널컬러 고객들은 패션도 패션이지만, 
메이크업에 크게 비중을 두고 궁금해하는 분들이 많거든요.

오랜만에 강남대로를 나가보니,
여전히 화려하고 또 새로운 것들도 많이 들어섰더라고요.

하지만, 코코리 크루의 목적지는 정해져 있었죠.^^
한눈 팔지 않고 목적지로 고고고!!!

 

1. VDL                              


코코리와 VDL의 인연은 2015년 초로 거슬러 올라가네요.
그때 당시 코코리는 VDL 매니저들을 대상으로 
VDL 색조 제품과 컬러테라피를 매칭해 교육을 진행했는데요.

공교롭게도 같은 시기에...
VDL이 팬톤과 함께 컬러 인텔 서비스를 진행하는 바람에,
코코리의 컬러테라피가 제대로 빛을 보지 못했다는 슬픈 사연이 있습니다.ㅜㅜ

팬톤의 컬러 인텔 서비스는,
2012년 세포라(Sephora)와의 협업을 시작으로 알려졌는데요.


VDL이 2015년에 팬톤과의 컬러 인텔 서비스를 도입하면서,  

우리나라에도 피부 측색에 대한 인식이 하나둘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코코리는 기계를 좋아하는 편이라,
측색기를 3개 갖고 있다고 말씀 드린 적이 있습니다.

PANTONE RM200QC, NIX 그리고 컬러 디지타이저 CUBE가 있는데요.
이 중 큐브가 가장 저렴하고 대중적이라,
큐브를 소개하고 교육하는 데에도 신경을 많이 쓰고 있죠.

우선 VDL에서 사용하는 PANTONE capsure cosmetic을 살펴 보겠습니다.

X-rite-PANTONE의 capsure 제품은,
주제와 용도에 따라 디지털화한 팬톤의 컬러 데이터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어떤 분들은,
팬톤의 capsure 제품으로 컬러를 측색한 후...
육안으로 봤을 때 색 차이가 많이 나기 때문에 측색기를 안쓴다는 분들이 있다고 하는데요.

팬톤 capsure는 측색기가 아니라, 컬러를 매칭해주는 제품입니다.
때문에, 어떤 컬러를 측정했을 때 그 컬러의 정확한 수치 정보를 보여주는 것이 아닌...
capsure에 내장되어 있는 컬러 데이터 중에 가장 비슷한 컬러를 매칭해주는 방식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아마도,RM200QC와 capsure가 디자인이 같아서 헷갈릴 수는 있을 듯 합니다.

 

하지만 capsure는 측색기가 아니기 때문에 당연히 육안으로 봤을 때, 

컬러가 다르게 보일 수밖에 없죠.
비슷한 컬러를 찾아서 매칭해주는 것이니까요.

capsure cosmetic도 마찬가지입니다.

 

  

  

보다시피, capsure cosmetic 설명에도  Color Match라고 정확하게 표시하고 있습니다.
Spectrocolorimeter가 아니고요.

PANTONE capsure cosmetic 기계에는 팬톤의 스킨톤 가이드 데이터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람의 피부를 측정하면 그 사람의 피부색과 가장 근접한 데이터를 매칭해주는 것이죠.
  

 

VDL, 에뛰드, 올리브영의 피부 측정 결과는, 다음 편으로 바로 이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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