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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스널컬러 웜앤쿨-사계절이 뭐가 중헌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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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스널컬러에 대한 얘기는 4탄에서 마무리하려고 했는데, 결국 5탄을 쓰게 됐네요.

앞으로 몇 번 더, 퍼스널컬러를 다룰 듯 합니다.

코코리가 3년 전부터 사용하기 시작한 큐브가 많은 분들에게 알려져서,

서서히 확산되는 분위기입니다.

퍼스널컬러라는 다분히 주관적인 분야에,

처음으로 과학적인 도구(측색기)를 도입해 여러 컨설턴트 및 강사 분들에게 소개함으로써..

퍼스널컬러 컨설팅에 새로운 바람을 불어 넣었다고 코코리 스스로 자부하고,

보람도 느끼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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측색기는 '큐브' 하나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코코리가 갖고 있는 것만 해도 3개나 되고요.

가격대도 28~300만원까지로 다양합니다.

그 중에 큐브가 가격도 가장 저렴하고 사용하기도 간편해서, 이것을 먼저 퍼스널컬러에 적용한 것일 뿐입니다.

하지만, 이게 뭐라고....

시간을 들여서 꼼꼼하게 찾아보면 다 나오는 정보임에도 불구하고..

큐브가 확산되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분도 있었고, 이런저런 얘기들도 들려와서

코코리는 한동안 우울하고 속상했답니다. ㅜㅜ

'이럴 거면 그냥 혼자서 쓸 걸...' 하면서요.

처음에 큐브를 가져와 사용할 때부터,

퍼스널컬러 관련 일을 하시는 분들이 많이 사용했음 좋겠다는 바람이었고..

여전히 그렇습니다.

이러한 도구들이 당.연.히. 사용되어졌음 좋겠습니다.

그 이유는 퍼스널컬러 컨설팅을 하는 분들은 다 아실 겁니다.

퍼스널컬러는 [정답]이 없거든요.

퍼스널컬러에서 [정답]을 얻으려면,

1. 우선.. 전세계 공통으로 쓸 수 있는 퍼스널컬러 색체계가 있어야 합니다.

지금은 나라마다, 또 한 나라에서도 다양한 색체계가 사용되어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KS, IRI)와 일본(JIS, PCCS)만 봐도 그렇죠.

더구나 퍼스널컬러 색체계라는 것은 있지도 않습니다.

퍼스널컬러는 학문이 아니라 활용 컬러이기 때문입니다.

2. 음계처럼 각 색상과 톤이 하나로 정해져야 합니다.

도레미파솔라시...는 옥타브만 다르고 음은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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컬러도 '빨강' 하면 오로지 그것 하나여야 합니다.

톤도 마찬가지죠.

그래서 '선명한 빨강'은 전 세계 사람들 모두 그것 하나만 알고 있어야 하고,

언제든 만들어 쓸 수 있고, 단번에 그것과 똑같은 걸 찾아낼 수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불가능합니다.

컬러는.. 아무리 기억력이 좋은 사람이라도 절대 똑같은 것을 기억해서 만들어낼 수도, 말로 설명을 할 수도 없습니다.

3. 사람들의 미적 감각이 통일되어 있어야 합니다.

사람마다 보는 눈이 다르니 (작년에 한창 화제가 됐던 '파검-흰금 드레스' 사례만 봐도 그렇죠)

같은 현상을 놓고 다르게 보고 있고..

말로 설명을 한다해도, 그것이 다른 사람의 눈에 어떻게 목격이 되는 지 전혀 가늠할 수가 없습니다.

"색채조화는 좋고 싫음의 문제이며, 동일한 색이라도 사람마다 정서반응이 다르고..

같은 사람이라도 때에 따라 다르다"는 도널드 저드의 말처럼..

이토록 다양한 취향의 문제인, 컬러에서.. 어떻게 [정답]을 정할 수가 있을까요!

4. 사람마다 하나의 시각체계와 뇌를 갖고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명제는 누구라도 말도 안된다...고 할 겁니다.

컬러도 그렇습니다.

위에 제시한 4가지 모두가 충족되지 않으면(이 외에도 명제는 얼마든지 더 제시할 수 있고요),

퍼스널컬러에서는 절대 답을 얻을 수 없습니다.

며칠 전, 퍼스널컬러를 이제 막 시작해서 공부하고 있다는 분이 코코리를 찾았습니다.

다른 곳에서도 컨설팅을 받아보면서.. 현장에서의 퍼스널컬러를 체험하고 있다고 했는데요.

이 분도 이번에 해외직구를 통해 큐브를 주문하셨다네요.

그런데 이 분이 가장 먼저 꺼낸 말.

"큐브로 피부색 찍으면 웜톤, 쿨톤, 사계절 구분이 다 되는 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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헉~!!! 아닙니다.

사람들이 큐브에 대해서 이런 식으로 생각하고 있구나...싶어 깜놀했습니다.

설사... 사계절 구분이 된다 하더라도,

큐브를 사용하는 각자의 데이터에 의한 통계로 설명이 가능한 부분입니다.

그리고, 사람은 평생에 걸쳐 톤이 변하지 않는다고 들으셨답니다

하지만 그걸 누가 장담할 수 있을까요?

최초에 진단 받은 톤이 정답이라는 건, 또 누가 증명해줄 수 있을까요?

어느 연구소나 업체에서 웜톤-봄타입이라고 진단받은 것이 과연 100% 정답일까요?

그럼 다른 곳에서 쿨톤-여름타입이라고 했다면, 그건 틀린 것이고요?

만일, 이 부분을 검증하고 싶다면..

몇 분을 모델로 정해서 몇 십 년 동안 관찰하고, 동일한 조건 하에서

통일된 과학적 도구를 통해 정기적으로.. 개인 연구를 하셔야 합니다.

퍼스널컬러는 사람들의 컬러 생활에 상당히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코코리는 확신합니다.

하지만, 요즘 나오는 얘기들을 들어보면..

오히려 스트레스를 가중시키는 듯 합니다.

이 분은, 늘 어딜 가나 '쿨톤-여름 타입'이란 얘기를 들으셨다는데요.

누가 보든.. 육안으로 벌써 "쿨이네~" 한다는 겁니다.

무엇을 근거로요? 경험으로?

붉은 기가 조금만 보여도 쿨이라고 단정 짓는 경우가 많은데..

이것도 100%는 아닙니다.

큐브를 사용해 보신 분들이라면, 아래 피부색의 수치를 읽을 줄 아시죠?

아래 피부색은 웜일까요, 쿨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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측정은, 볼 부위고요.

왼쪽은 민낯, 오른쪽은 파운데이션 커버 피부입니다.

코코리는 이 분을 '웜톤-가을 타입'으로 코칭해드렸고요.

가을 3개의 톤 중에 dull 톤을 전략적 사용 컬러로..(이 외에 쿨톤에서도 전략적 컬러를 몇 개 뽑아드렸습니다)

가을 soft 톤과 봄 pale 톤의 모든 컬러를 일상적으로 사용할 컬러로 뽑았습니다.

가는 곳마다 여름 타입이라고 했고, 본인도 여름으로 알고 있다며..

가을은 처음이라고 놀라시더라고요.

1. 컨설턴트

2. 시스템

3. 목표

4. 진단천

 

5. TPO 이미지

기본적으로 이 다섯 가지 만으로도 진단 결과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직 직접 컨설팅을 해보지 않아서 [자기 경험]이 없기 때문에..

궁금한 점도 많고 자꾸 빨리 답을 찾으려고 하는 경향이 많은데요.

퍼스널컬러는 직접 해보지 않고는 모르는 겁니다.

아무리 다른 사람들의 통계를 보고, 그것을 기준으로 해서 컨설팅을 진행하려고 해도..

[자기 데이터]가 없으면 절대 답을 예측할 수가 없습니다.

아래 4개씩의 컬러 팔레트가 있습니다.

봄, 여름, 가을, 겨울의 사계절 팔레트겠죠.^^

지금까지 그 얘기를 하고 있던 거니까요.

위의 팔레트는 미국 것.

아래는 코코리의 기준과 근거에 의해 만든 것입니다.

각각의 사계절을 찾아보시겠어요?

코코리의 사계절은 굉장히 쉽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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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걸 맞힌다고, 밥이나 떡이 나오는 건 아닙니다.

이게 그렇게 중요한가요?

가끔 흘러오는 얘기들을 들어보면, 퍼스널컬러의 본래 취지를 자꾸 벗어나는 것만 같아 안타깝습니다.

코코리의 퍼스널컬러=커뮤니케이션 컬러는..

결국 '주도적인 삶, 긍정적인 삶' 그리고 무엇보다 '재미있고 행복한 삶'에 그 목표가 있습니다.

내가 스스로 매일, 즐거워야 하는 것 말고.. 뭐가 중헌디?

퍼스널컬러가 무엇을 위한 것인지를 제대로 알고 실천하는 것 말고.. 뭐가 중헌디?

웜앤쿨, 사계절이 뭐가 중헌디?

밝게 긍정적으로 재미나게... 그리고 무엇보다, 내 마음이 원하는 컬러를 적극적으로 사용하자고요!!!


[이 게시물은 코코리님에 의해 2020-05-19 19:34:15 코코리 컬러 프로파일에서 이동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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